블로그의 질의 판단 기준 가운데 하나가 바로 유입 인원이다.


물론 그것만이 아니고, 그렇게 유입된 인원이 블로그에 얼마나 머무르는지, 그리고 그러한 정보가 다른 사이트와 얼마나 차별화되는지에 대한 여부도 중요하다.


그런데 저거 조금만 돌려 말하면 결국 일단 사람이 많이 들어와야 그 다음을 따진다는 소리다. 유입 키워드 관리나, 첫 페이지 검색 노출 등등도 결국 블로그에 얼마나 사람을 많이 끌어올 수 있느냐에 대한 요령같은 거다.




지난 정권, 그리고 그 전 정권동안 언론에 대한 무수한 이야기가 나왔다.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고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사실이 드러났고, 언론에 대한 신뢰지수는 최악으로 치닫았다. 언론은 특정한 기업과 정부의 보조금에 목 매며 그들 자신의 중립적 책임과 언론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 내지 못했다. 언론으로서의 역할은 둘째치고 언론으로서의 영향력을 너무나 쉽게 포기하는 모습은 사실 십수년 이전까지만 해도 상상도 하지 못하던 광경이었다.


양김 시절 두 정치인을 두고 기자에게 용돈을 얼마나 어떻게 주기 때문에 누구는 대통령감이고 누구는 아니라는 농담이 있었다. 그 정도로 기자의, 그리고 언론의 위상은 엄청난 것이었다. 자신에게 칼을 들이밀다 시피 날선 반응을 보이는 언론을 상대로도 웃어야 했고, 언론과 법적 투쟁을 통해 이겨도 소위 "찍혀" 내내 고생해야 했다.


언론은 견제받지 않는 권력으로서 맹위를 떨쳤다. 밤의 대통령이니 하는 이야기가 나와 정권의 실력자가 정치 그만둔 다음에 언론사 차려야 겠다고 말했던 게 또 고작해야 수십년 전의 일이다.


언론은 막강한 권력이다.


그런데, 시대가 바뀌었다.





신문이 몰락했다.


정확히 말하자면 출판물이 몰락했다.


독서 인구가 줄어들었고, 활자를 보는 패턴도 크게 바뀌었다.


기술의 발전은 자연스레 사람들의 생활을 변화시켰고, 이러한 변화한 생활은 기존 언론과 출판 생태계를 크게 변화시켰다.


발행부수=권력이던 시절 언론은 손쉽게 의제를 설정하고, 그를 통해 영향력을 발휘하여 권력에 대한 견제 기능을 발휘했다. 바꾸어 말하자면 발행부수가 떨어지면 그들의 영향력은 자연스레 급락하게 된다는 소리다. 지금 언론의 다소 당혹스러울 정도의 맥없음은 여기에서 비롯된다. 아무리 몇십만부 팔아도, 결코 이전 세대엔 미치지 못한다.


언론 역시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었지만, 그 거대한 덩치가 이 새로운 환경에 기민하게 적응해낸다는 것은 사실 불가능한 일이다. 인터넷 신문이 대표적인 예다.


극단적으로 낮아진 허들에 의해 언론은 질적저하와 양적범람을 경험했다. 소위 말하는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 상황이 되어 버렸고(당장 나부터가 기자로 활동했었을 정도), 공신력 있는 홈페이지에 기사를 게재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는 일이었다. 사람들은 포털에서 뉴스를 검색해서 보지, 결코 홈페이지에 들어가 기사를 하나하나 검색해서 보지 않는다.


첫째 귀찮고, 둘째 그럴 이유도 없고, 셋째 그럴 필요성도 못느낀다. 특정한 뉴스 홈페이지에 꾸준히 들락날락할 정도의 독자라면 애초 신문을 구독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고, 인터넷 상에 뉴스가 등록되는 순간 변별력없는 다른 기사가 무수히 생성된다. 자기 편한대로 볼 수 있는데 굳이 홈페이지에 방문할 필요가 있을까.






슬슬 감이 오지 않는가.


언론이 네이버에 매달리는 이유.


블로거가 네이버에 검색노출을 상단에 노출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과 똑같다. 기사가 네이버에 노출되느냐 마느냐는, 일반 독자가 내 기사를 읽을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와 똑같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네이버의 파워가 얼마나 막강한지 알고 있다. 여러 검색 사이트가 있고, 여러 매커니즘이 구축되어 있지만, 한글이라는 문자를 사용하고, 국내 메타 블로그를 이용하는 한 네이버는 적어도 7할, 많으면 9할 이상까지도 사이트의 유입을 담당한다. 이건 무시무시한 거다. 네이버 인기검색어에 오른 글이 등록되어 있었다면, 네이버 검색 첫 페이지에 게시물이 노출된다면, 네이버 메인 페이지에 기사가 게재된다면, 그렇지 않은 것들과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가 되어 버리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견제받지 않던 무소불위의 권력이라 불리던 언론조차 네이버에 목매지 않을 수 없는 이유가 된다. 광고단가며, 독자인원이며, 게시글 노출수며 네이버에 등록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아예 단위수가 달라질 정도가 되어 버린다. 종이신문이 리딩하는 이슈가 과연 얼마만큼의 폭발력을 갖고 있는지, 특정 세대 이하에게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서도 이들은 이제 크게 의문을 갖고 있다.





당연하지만, 이러한 커넥션은 무수한 논란과 의혹을 낳았고, 결국 네이버측부터가 뉴스 기사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꾸겠다고 이야기하는 상황이 되었다.


또 다시 변화하는 환경에 언론은 어떻게 대응할까.


이 부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블로거들도 무수히 많을 것이다. 이 변화는 바로 블로그의 미래와도 닮아 있기 때문이다. 과연 언론은 네이버라는 틀을 떠나서 성공할 수 있을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이미 전통적인 언론 권력은 기존 언론사에 더해, 종편과 케이블, 네이버와 같은 포털 사이트, 무수한 인터넷 언론사, 그리고 대안언론과 1인 미디어, 블로그 등으로 분산되어 복구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더 언론이 네이버의 품을 떠나서 어떻게 성장할 것인지가 주목되는 것이다. 딱히 그거 말고는 수가 없어보이니까.





물론 블로그와 언론을 나란히 비교하기는 다소 곤란한 측면이 있다. 검색시스템이나 노출 시스템은 사실 딱히 크게 차이를 보이진 않을 듯 하다.(메인 페이지 등록은 제외)


네이버가 언론 건에 대해 중립을 주창하고 당사자가 아님을 항변하는 사유는 특수성을 감안했기 때문이다. 동시에 네이버 역시 언론으로서 기능하고 있다는 무수한 비판을 따른 것이기도 하다.


이는 블로그를 대하는 네이버의 태도와는 다소 차이가 있긴 하다. 전자가 공정성의 이야기라면 후자는 품질의 이야기기 때문에.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선 이러한 네이버의 시스템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가 가장 큰 고민이 된다. 동시에 이러한 네이버의 시스템에서 내가 걸러질 경우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한 걱정도 한다.


유사한 유튜브의 특정 정책에 따른 검열도 딱히 답을 내놓지 못한 상황이기에.


Posted by 꾸물꾸물 알숑규




확신을 갖고 이야기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사실 이건 건 교차검증도 하고, 소스가 되는 자료도 더 찾아봐야 하는 지라 지금 내가 하는 말이 맞는 건지도 솔직히 잘 모르겠다.


다만, 내가 운영하거나 확인가능한 몇몇 사이트에서 특정 포털 사이트 등에서의 검색노출이 급격히 떨어지는 일이 벌어졌다. 심한 곳은 그래도 일 몇백까지도 갔던 것이 한 두자리로 급락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물론 이쪽은 자료 갱신을 않은지 상당히 오래된 사이트기 때문에 불량 사이트에 등록되었을 가능성도 있겠지만 기본 내용이 알차기 때문에 그럴 가능성도 낮다. 일 3000~5000 까지는 여럽잖게 찍으며 갱신도 종종 하던 사이트까지도 저런 현상이 벌어진 걸 보면 뭔가 일이 터지긴 터진 모양.


우연인지 뭔지 티스토리의 발행 시스템에도 약간의 변화가 있다.  소위 말하는 매크로 기능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기반으로 가정해보자면, 아마 티스토리 사이트와 그 기능을 이용하여 누군가 악용하였고, 포털 등이 이에 대책을 내놓아, 티스토리 전반에 검색이 노출되는 것이 제한되는 일종의 조치가 가해져, 이에 대해 티스토리가 대책을 마련하는 중이 아닌지 하는 생각을 해본다.


물론 어디까지나 뇌피셜, 그러니까 가정일 뿐이지만- 이런 일이 과거에도 종종 있었던 게 생각이 났다.


Posted by 꾸물꾸물 알숑규



사실 블로그에 한 달 정도 글을 전혀 쓰지 않아도 일일 방문자 3000은 찍는 블로그인데 몇 개 글을 올렸더니 갑자기 방문자 수가 1/3 줄어들었다. 당혹스러울 정도.


자세히 살펴보지는 않았지만 다음관련해서 검색량이 급감했다. 그래도 네이버에서 10명이 유입되면 다음에서 1, 2명은 유입되었었는데 지금은 네이버에서 100~150 정도 유입되면 하나나 둘이 유입되는 수준이 되었다. 그리고 20명 유입되면 1, 2 정도 유입되던 구글은 사실상 전멸.


...왜 이러지?


그 사이 내가 한 거라곤 티스토리에 불평한 거, 다음애드핏 플러그인 설치한 거 정도밖에 없는데 뭐가 작용한 건지 모르겠다. 전자는 사실 농담조고, 핵심은 후자인데 광고 코드 삽입하는 걸로 검색 시스템에서 걸러질 수도 있나...?


아니면 정말 우연찮게도 그간의 검색 추이가 검색 시스템에 반영되어서 꺾이는 그 순간에 내가 광고를 설치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보통 이런 식으로 급락하고 나면 다시 정상화되는데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데... 과연 앞으로 어떻게 될 지...


Posted by 꾸물꾸물 알숑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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