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8.05.05 참 자격증이라는 게 그렇다



요즘 자격증 준비하고 있다. 어려운 시험은 아니고. 그냥 며칠 준비하면 딸 수 있단 이야기 듣는 것들. 실제로 할줄 아냐, 모르냐로 양분하면, 할줄 안다고 이야기가 나오는 것들이다. 엑셀이나, 워드나, 파워포인트나. 애초에 학창시절 때 배우기도 했을 뿐더러,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 아닌가.


근데 시험을 위해 완전히 도태된, 별 의미없는 기능들을 활용토록 요구하는 부분들을 숙달하기 위해 노가다 아닌 노가다를 하다보니 썩소가 절로 지어졌다. 이거 실제로 쓰는 사람이 있긴 한 걸까. 하다못해 스마트 폰으로 찍찍 그린 그림을 이어 붙여놔도 저 프로그램들 내부에서 그림을 수정하는 것보단 훨씬 깔끔해보일 거다.


면허를 딸 때도 느꼈던 건데 자격증은 그 사람의 능력을 가늠하는 단서 중에 하나일 뿐, 실제 실력과는 별 상관이 없다. 문제는 그 사람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그나마 어느 정도 그 사람의 실력을 감 잡을 수 있을 만한 요소가 저 자격증밖에 없다는 것이지만.


당장 나만해도 해당 프로그램들을 다룰 줄 안다고 이야기는 해도, 막상 저 자격증 시험을 치뤄서 바로 딸 수 있냐고 물으면, 그렇지 않은 게 현실이다. 자격증란에 한 줄이라도 더 추가하고자 기출문제를 몇 번 풀다보니 참 답답하고 귀찮아 졌다.


맹렬하게 삽질하고 다시 묻는다는 느낌.


Posted by 꾸물꾸물 알숑규


티스토리 툴바